수원여대 교육과정혁신센터
2023-2학습 멘토링
OT(오리엔테이션) 식 순
1. 선정 팀
소개
2. 사업운영 안내 (이수자 혜택,
인센티브 지급)
3. 결과보고서 작성방법
- 1 -
2023-2 학습 멘토링 선정현황
- 2 -
학습구분
팀수
자격증취득과정
8
전공학습과정
30
합계
38
NO
학과명
팀수
1
간호학과
28
2
물리치료과
3
3
사회복지과
1
4
식품영양과
3
5
유아교육과
1
6
치위생과
2
합계
38
2023-2 학습 멘토링 운영팀 명단
번
호
학습구분
팀명
학과
학습인원
학습횟수
1
전공학습과정
angel in nurse
간호학과
4
6
2
전공학습과정
간호C
간호학과
6
6
3
전공학습과정
구강고강
간호학과
4
5
4
전공학습과정
애플
치위생과
3
6
5
전공학습과정
종강하조
간호학과
4
5
6
전공학습과정
A급 성인
간호학과
3
5
7
자격증취득과정
위생사특론
식품영양과
3
5
8
전공학습과정
치위
치위생과
5
18
9
자격증취득과정
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
물리치료과
5
5
10
자격증취득과정
루리
물리치료과
5
5
11
자격증취득과정
수나방범대
물리치료과
5
5
12
자격증취득과정
최고깜찍뿡뿡
식품영양과
3
5
13
전공학습과정
학점올라줘
간호학과
3
5
14
전공학습과정
햄토리
간호학과
5
5
15
전공학습과정
조약돌
간호학과
4
5
16
전공학습과정
취약저격
간호학과
4
5
17
전공학습과정
아자아자
유아교육과
3
5
18
전공학습과정
성적올리조
간호학과
3
5
19
전공학습과정
강릉티비
간호학과
4
5
20
전공학습과정
이씨네5자매
간호학과
5
5
21
자격증취득과정
면허증조
식품영양과
3
5
22
자격증취득과정
토린이
간호학과
3
5
23
자격증취득과정
전산회계
사회복지화
4
5
24
전공학습과정
KHS22
간호학과
4
5
25
전공학습과정
신체구조
간호학과
4
5
26
전공학습과정
초조하조
간호학과
3
5
27
전공학습과정
멘토스 간호맛
간호학과
5
8
28
전공학습과정
고구마
간호학과
4
5
29
전공학습과정
에이플조
간호학과
4
5
30
전공학습과정
장원급제
간호학과
3
6
31
전공학습과정
간호해줘
간호학과
4
5
32
전공학습과정
셋다에이이상
간호학과
3
5
33
전공학습과정
하늘바라기
간호학과
4
5
34
전공학습과정
정조조
간호학과
3
5
35
전공학습과정
에너자이조
간호학과
4
5
36
전공학습과정
CPR
간호학과
5
5
37
전공학습과정
성적향상팀
간호학과
3
5
38
전공학습과정
스텝업
간호학과
3
5
학생 학습역량 지원사업
2023학년도 2학기
학습 멘토링(스터디) 사업 운영 안내
2023.10
교무처 교육과정혁신센터
- 6 -
Ⅰ 개요
r
정의
멘토링(Mentoring)이란,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멘티(mentee, 멘토링을 받는 사람)
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.
r
목적(필요성)
1)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활동을 통해 학습역량 강화 및 면학 분위기 조성
2) 학습활동을 통한 동료, 선후배 간 유대감 형성 및 재학생 중도 탈락 방지
3) 재학생의 전공성적 향상 및 자격증 취득 지원
r
사업명 : 학습 멘토링(스터디) [핵심역량코드: 리A교9]
r
운영 기간 : 2023.10.02.~2023.12.14
r
신청 대상 : 2023학년도 2학기 재학생
r
운영 개요
1. 운영 일정
구분
시행 기간
신청 접수
2023.09.25까지
선정 팀 공지 및 오리엔테이션
2023.10.02.~2023.10.06
멘토링 운영
2023.10.02.~2023.12.14
결과물 제출
2023.12.14
※ 상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.
Ⅱ 운영 계획
- 7 -
2. 운영 계획
가. 학습 구분(운영주제)
학습 구분
운영내용
전공 학습 과정
§
전공 및 국가고시 준비 학습활동을 지원
자격증 취득과정
§
자격증(어학, IT 등) 취득을 위한 학습활동을 지원
※ 학사 경고자, 장애인, 다문화 가정 학생 중 성적 하위자가 포함되면 우선 선발 예정
나. 운영 방법
지원팀
§
20개 팀 지원 예정
운영방식
§
대면, 비대면 병행 운영
운영 기간
§
2023.10.02.~2023.12.14
팀 구성
§
멘토(팀장) 1명 + 멘티(2~4명) = 최대 5명으로 구성
§
멘토 자격 : 운영주제의 성적 우수자
팀 선정
§
멘토링 운영팀은 교수학습지원 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 예정임
§
학사 경고자, 장애인, 다문화 가정 학생 중 성적 하위자가 포함된 팀은 우선
선발 예정임
운영 방법
§
운영 횟수 : 총 5회 이상 운영 (※ 5회 이상 참여시 “이수”로 인정)
§
운영시간 : 회당 1시간 이상
§
학습일지 작성 : 팀별 학습일지를 작성 제출 (※ 총 5회 이상 작성 제출)
결과물
제출
§
결과보고서(학습일지, 학습 사진, 만족도 설문지 포함) 1부
§
통장 사본 1부 (※ 인센티브 지급에 해당하는 팀만 제출하며, 멘토만 제출)
§
신분증 사본 1부. (※ 인센티브 지급에 해당하는 팀만 제출하며, 멘토만 제출)
§
취득한 자격증 또는 어학 성적표 사본 1부
(※ 인센티브 지급에 해당하는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팀만 제출하며, 팀 전원 1
부씩 제출 필수)
결과물
제출 방법
§
교육과정혁신센터 담당자 이메일(sunny0323@swc.ac.kr)로
제출
- 8 -
다. 이수자 혜택
1) 프로그램 이수자(총 5회 이상 참여)에게만 모바일 상품권 3만 원 및
장학 마일리지 10점 지급 예정
※ 팀 인원 1회 교체 가능. 단, 3회 이상 멘토링 운영 후 교체 시 모바일
상품권 및 마일리지 지급 불가
2) 인센티브 지급 : 팀별 10만 원 지급
인센티브
지급 대상
선정 방법
§
전공 학습 과정
팀 전원의 2023-2학기 학점 평균이 2023-1학기 학점 평균보다 향상(상승)
한 경우(* 동점은 해당하지 않음)
§
자격증 취득과정
1) 팀 전원이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
2) 팀 전원의 어학 점수가 목표점수 이상인 경우
제출서류
1) 전공 학습 과정 : 교육과정혁신센터에서 확인 예정
2) 자격증 취득과정 : 취득한 자격증 또는 어학 성적표 사본(* 팀 전원 제출)
r
신청 접수
1. 신청 방법 : 제출서류를 교육과정혁신센터 담당자 이메일로
제출
이메일
주소
:
sunny0323@swc.ac.kr
2. 신청기한 : 2023.09.25까지
3. 제출서류
가) 신청서 1부.
나)
개인정보
수집·이용
동의서(※
팀
전원
제출
/
서명
필수 / 사진 파일로 제출 가능)
r
오리엔테이션 일정 : 2023.10.02 ~ 10.06
※
운영방식
:
오리엔테이션
운영자료를 신청자 메일로 배부 예정
r
문의
:
교육과정혁신센터(T.
031-290-8048
/
미림관
206호
통합행정실)
※
- 9 -
* 파란 글씨는 작성예시이오니 작성 후 삭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2023학년도 2학기 학습 멘토링(스터디)
결과보고서
1
팀 현황
학습 구분
전공 학습 과정 / 자격증 취득과정
팀명
운영 기간
2023.10.02.~2023.12.
16
운영 횟수
총 5회
참가자
명단
No
학과
학번
이름
연락처
비고
1
간호학과
2022999123
10자리로
작성
홍길동
***-****-****
형식으로 작성
2
3
4
5
※ 신청서와 결과보고서의 전화번호가 틀리면 비고란에 반드시 “변경”이라고 작성
(모바일 상품권 송부 시 신청서 전화번호로 송부되니 반드시 변경 표시)
2
출석 현황
No
이름
출석 현황
1차
2차
3차
4차
5차
출석 횟수
1
홍길동
O
O
O
3
2
OOO
O
O
O
O
O
5
3
OOO
O
O
O
O
O
5
4
OOO
O
O
O
O
O
5
5
OOO
O
O
O
O
O
5
3
목표 달성 현황
No
이름
목표 달성 현황
목표
결과
1
홍길동
토익 750점
토익 850점
2
OOO
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
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
3
OOO
4
OOO
5
OOO
※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팀은 작성할 것
※ 전공 학습 과정 : 작성을 하지 말 것(센터에서 성적열람 가능)
- 10 -
4
학습 일지
학습 차수
1차
학습일시
2023.10.02.~2023.12.
참여
현황
구분
학과
학번
이름
멘토
간호학과
2022000000
홍길동
멘티
학습 목표
1.
2.
3.
학습교재
2022 OOO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본서
학습 내용
가능한 구체적으로 작성 바라며, 내용 미흡 시 재작성 요청할 수 있음.
활동사진
(회의사진) 출석 현황과 인원수가 일치해
야 함. 미확인 시 “미이수”로 처리함.
학습교재, 유인물, 노트필기, 실습 동영상 캡처
사진 등
- 11 -
5
만족도 조사
평가내용
평가점수
문항
평가 분야
내용
매우
그렇다
(5점)
그렇다
(4점)
보통
(3점)
그렇지
않다
(2점)
전혀
그렇지
않다
(1점)
1
체계도
프로그램은 목적에 맞게 체계적
으로 운영되었다.
√
2
만족도
프로그램 활동 내용에 만족한다.
√
3
기대충족도
프로그램 참가 전 가지고 있던
기대에 충족되었다.
√
4
목표 달성도
활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
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.
√
5
추천 여부
본 프로그램을 친구에게 추천할
의향이 있다.
√
6
핵심역량
향상도
본 프로그램 참여 후, 리더 역량
이 향상되었다.
√
■ 주관식 평가
다음 학기에 참여하는 후배나 동기를 위해 ①학습 멘토링에 대한 의견, ②프로그램 질 관리를 위한 의견을
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좋았던 점
(작성 예)
멘토링 학습계획을 세워 스터디를 하니 계획성 있게 공부를 할 수 있어 좋았다. 혼자
하는 것보다 동기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모르는 것을 서로 학습, 탐구할 수 있어서 도
움이 많이 되었고, 학습 이외에도 학교생활에 대한 고민과 조언을 자연스럽게 주고받
을 수 있는 자리가 되어서 좋았다. 멘토링을 운영하니 모임의 결속력도 향상되었고,
학습 의지도 고취되었다.
개선할 점
(작성 예)
연휴, 학교행사 등으로 인해 보강이 갑작스럽게 늘어나 예정되었던 스터디가 취소되기
도 하였고, 보강 부분까지 복습하기에 범위가 너무 넓었다.
매주 배운 만큼의 범위를 퀴즈로 내어 푸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는데, 학습 진도에 비해
복습이 부족한 것도 있었고, 어려운 범위라서 개념이 잘 잡히지 않았다. → 따라서, 다
음 학기 스터디를 진행할 때 퀴즈 대신, 진도 범위만큼 요약정리를 하여 스터디 시간
에 함께 공부하는 것(개념 익히기)으로 개선하기로 하였다.
기타 의견
(작성 예)
후배들에게도 이 좋은 활동을 추천해 줄 것 같다.
※ 참고사항 : ① 만족도 설문지는 팀 전원이 차수별로 작성하지 말고 팀 전원이 최종 1부씩만 작성
② 결과보고서 제출 시 함께 “한글 파일”로 멘토가 취합하여 제출